Hurricane Mk 허리케인 호커복사
호커 사에서 이전에 만들었던 구형 복엽기의 구조를 응용했다. 폭약이 들어있는 기관포탄이 동체 후방에 직격했을 때, 운이 나쁘게 목재 뼈대부분에만 부딪히지 않는다면 방수천에 구멍만 내고 그냥 관통하여 지나가 버렸기 때문이다. 또한 이 목재/방수천 형태는 그간 써온 구형 복엽기들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목재/방수천 기체에 익숙한 직공들과 정비사들이 많았던 당시 영국의 상황에서는 스핏파이어보다 훨씬 생산과 정비/수리에 유리했다.다만, 호커 허리케인의 생존성은 어디까지나 동체에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전제조건 하에서만 가능했다. 왜냐하면 허리케인은 설계상 심각한 결함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조종석 계기판 바로 앞에 동체 연료 탱크가 자리잡고 있었던 탓에 이곳이 소이탄을 피탄당해 불이라도 붙었다간 계기판에 순식간에 불길이 번지면서 조종사를 산채로 구워버렸기 때문이다. 다행히 후기형 모델부터는 연료 탱크의 위치가 …
커리큘럼
- 1 섹션
- 1 레슨
- 10주
- The Air Combat Tutorial Library by RequiemsACTL1
개요
호커 사에서 이전에 만들었던 구형 복엽기의 구조를 응용했다. 폭약이 들어있는 기관포탄이 동체 후방에 직격했을 때, 운이 나쁘게 목재 뼈대부분에만 부딪히지 않는다면 방수천에 구멍만 내고 그냥 관통하여 지나가 버렸기 때문이다. 또한 이 목재/방수천 형태는 그간 써온 구형 복엽기들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목재/방수천 기체에 익숙한 직공들과 정비사들이 많았던 당시 영국의 상황에서는 스핏파이어보다 훨씬 생산과 정비/수리에 유리했다.
다만, 호커 허리케인의 생존성은 어디까지나 동체에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전제조건 하에서만 가능했다. 왜냐하면 허리케인은 설계상 심각한 결함이 있었는데, 그건 바로 조종석 계기판 바로 앞에 동체 연료 탱크가 자리잡고 있었던 탓에 이곳이 소이탄을 피탄당해 불이라도 붙었다간 계기판에 순식간에 불길이 번지면서 조종사를 산채로 구워버렸기 때문이다. 다행히 후기형 모델부터는 연료 탱크의 위치가 조종석 뒤쪽으로 변경되어 해당 문제는 사라졌지만 허리케인이 가장 크게 활약했던 영국 본토 항공전 당시에는 초기형 모델 허리케인이 주력 기체였기에 조종사들은 피탄당하는 상황 자체를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교육받았다.





